몽골 도로 상태 및 운전 꿀팁

2025. 8. 14. 18:11해외여행

내차 타고 몽골을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인 몽골의 도로 상태, 몽골에서 운전할 때 꼭 필요한 어플, 몽골에서 절대 가지 말아야 할 루트, 운전 꿀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썸네일 몽골 도로 상태 및 운전 꿀팁

 

1. 몽골 도로 상태

내차 타고 몽골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이 가장 궁금해하시는 것이 몽골의 도로 상태입니다. 제가 여행했던 루트에서 몽골의 도로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러시아 캬흐타 국경에서 울란바토르까지 도로 상태

 

아래 사진처럼 비포장 도로와 포장도로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캬흐타에서 다르항까지 가는 길에서 초반에는 비포장 도로가 있고, 다르항을 지나면 거의 대부분 포장된 도로를 볼 수 있습니다.

캬흐타 국경에서 울란바토르까지 도로상태

 

캬흐타 국경에서 울란바토르까지 포장도로

 

하지만 아래 사진처럼 포트홀이 많은 도로도 있기 때문에 안전에 주의해서 운전해야 합니다.

 

캬흐타 국경에서 울란바토르까지 비포장 도로

 

2) 울란바토르 시내 도로 상태

 

울란바토르 시내 도로 상태는 좋지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 포장된 아스팔트 도로이지만, 포트홀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밤에 울란바토르 시내를 운전한다면 포트홀을 조심해야 합니다. 저는 밤에 울란바토르 시내 운전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포트홀이 많아서 위험한데, 상향등을 켜고 운전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마주 오는 차량이 상향등을 켜서 앞이 잘 보이지 않을 때 포트홀이 있다면, 차량 하부가 심하게 파손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비가 올 때 사진을 찍은 것인데, 물 웅덩이가 포트홀입니다. 포트홀이 정말 많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울란바토르 포트홀

 

 

또는 울란바토르의 교통체증은, 서울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심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여행했던 나라 중에서 울란바토르가 가장 교통체증이 심한 나라였습니다.

 

울란바토르 교통 체증

 

3) 울란바토르에서 테를지 국립공원까지

 

울란바토르에서 테를지 국립공원 들어가는 입구까지 포장된 도로이고, 테를지 국립공원 내에서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테를지 국립공원 입구

 

테를지 국립공원내 비포장 도로

 

4) 울란바토르에서 달란자드가드까지

 

울란바토르에서 달란자드가드까지는 거의 대부분 포장된 도로입니다.

 

울란바토르에서 달란자드가드까지 포장도로

 

5) 메인도로에서 차강소브라까지

 

울란바토르에서 차강소브라까지 가려면, 울란바토르에서 달란자드가드까지 가는 고속국도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고속국도는 포장된 도로이지만, 차강소브라까지 가려면 고속국도를 벗어난 도로로 달려야 합니다. 이때 도로 상태는 비포장 도로이며, 아래 사진과 같이 빨래판 도로입니다. 고속국도를 벗어난 지점에서 차강소브라까지 2~3시간 운전해야 합니다. 매우 힘든 길이기 때문에 마음에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차강소브라까지 가는 도로 상태

 

6) 달란자드가드에서 욜린 암 협곡까지

 

달란자드가드에서 욜린 암 협곡 입구까지는 포장된 도로이고, 욜린 암 협곡 입구에서 욜린 암 협곡까지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비포장된 도로를 약 2시간 정도 운전해야 도착할 수 있습니다.

 

달란자드가드에서 욜린 암 협곡까지

 

7) 달란자드가드에서 고비사막까지

 

달란자드가드에서 고비사막으로 가려면 고속국도를 타고 가다가 비포장된 도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때 비포장된 도로가 길인지 길이 아닌지 구분하기 힘듭니다. 처음에는 아래 사진처럼 고속국도에서 벗어난 도로 쪽으로 가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운전하다 보면 길을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그다음 사진을 보면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달란자드가드에서 고비사막 입구

 

달란자드가드에서 고비사막 가는길

 

8) 울란바토르에서 홉스굴 호수까지

 

울란바토르에서 므릉까지 가는 이유는 몽골에서 가장 유명한 홉스굴 호수를 보기 위해서입니다. 울란바토르에서 므릉까지는 포장된 도로이고, 므릉에서 홉스굴 호수까지는 포장된 도로와 비포장된 도로가 섞여 있습니다.

 

울란바토르에서 홉스굴 호수까지

 

9) 울란곰에서 울기까지

 

울란곰에서 울기까지는 대부분 포장된 도로입니다.

 

울란곰에서 울기까지 도로 상태

 

 

2. 몽골에서 운전할 때 도움이 되는 어플

몽골은 울란바토르나 도시를 제외하고 인터넷이 잘 터지지 않기 때문에 구글 오프라인 지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지도 한 가지만 사용해서 길을 찾기보다는 여러 가지 어플을 사용해서 길을 찾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제가 여행하면서 확인한 결과, 구글 지도 보다 더 정확한 내비게이션 앱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이 내비게이션 앱의 장점은 인터넷이 터지지 않을 때에도 길 안내를 정확하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3. 절대 가지 말아야 할 루트

제가 여행하면서 가장 고생했던 몽골 여행 루트는 므릉에서 울란곰까지 북부 루트입니다. 여기 도로는 구글 지도에는 도로처럼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100% 비포장된 도로이면서 도로 상태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만약 몽골 북부 루트를 계획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시속 20~30 km/h 속도로 울란곰까지 가야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변 경치는 너무 아릅답지만, 운전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므릉에서 울란곰까지 북부 루트

 

므릉에서 울란곰까지 북부 루트 비포장 도로

 

4. 운전 꿀팁

1) 몽골 고속국도를 달리다 보면 신호등은 거의 없고, 원형 교차로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 원형 교차로 앞에 과속 방지턱이 있는데, 과속 방지턱이 짧고 높기 때문에 속도를 반드시 줄여야 합니다.

 

몽골 원형 교차로 앞 과속 방지턱

 

2) 몽골 고속국도를 달리다 보면 아래 사진처럼 톨게이트가 나오는데, 현금이 없다면 카드 결제도 가능합니다.

 

몽골 톨게이트

 

2) 몽골의 기름값은 한국보다 저렴합니다. 하지만 특이한 점은 울란바토르가 기름값이 가장 저렴하고, 울란바토르에서 멀어질수록 가격이 비싸집니다. 이 점을 유의해서 울란바토르에서 가급적 많이 주유하시길 바랍니다.

 

몽골 주유소 기름값

 

지금까지 내차 타고 몽골을 여행할 때 필요한 정보인 몽골의 도로 상태, 몽골에서 운전할 때 꼭 필요한 어플, 몽골에서 절대 가지 말아야 할 루트, 운전 꿀팁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