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8. 8. 17:14ㆍ해외여행
자동차를 타고 시베리아를 횡단하는 여행자들에게 반드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러시아 울란우데에서 몽골 울란바토르까지 가는 경로, 국경을 통과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 러시아-몽골 국경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로 러시아 울란우데에서 몽골 울란바토르까지 가는 경로
위의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러시아 울란우데에서 몽골 울란바토르까지 거리는 대략 600km이고, 울란우데에서 러시아 국경도시 캬흐타를 거쳐서, 몽골 다르항이라는 도시를 지나면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2. 러시아-몽골 국경을 통과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
자동차를 타고 시베리아 횡단을 하는 분들이 몽골 여행을 하고 싶어서 가장 많이 통과하는 국경이 바로 러시아 캬흐타 국경을 통과하는 것입니다. 이 국경은 24시간 항상 열려 있기 때문에 아무 때나 국경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국경을 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1) 몽골은 한국에서 발급한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이 허용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은 제네바 협약 가입국이기 때문에, 국제 운전면허증을 갖고 있다면 제네바 협약 가입국 내에서는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몽골은 제네바 협약 가입국이 아닙니다. 따라서 공식적으로는 몽골에서 운전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반드시 이 사실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저는 어떻게 몽골에서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했을까요?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몽골에서 자동차 여행을 했을까요? 국제운전면허증이 효력이 없기 때문에 몽골에서 운전하는 것이 불법이지만, 그렇다고 국경에서 통과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뭔가 조금 이상하지 않나요?
제가 생각할 때 몽골에서 정책적으로 많은 혼동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는 몽골 사람들이 많이 없습니다. 경찰도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만약 자동차 사고가 나서 경찰서에 가게 되면, 그때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자동차 보험도 마찬가지입니다. 어차피 몽골에서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사실을 명심하고 안전에 유의해서 여행한다면, 아무런 문제 없이 여행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서 지금까지 몽골을 자동차로 여행했던 수많은 사람들이 모두 이 사실을 알고 여행을 마쳤습니다. 만약 불안하거나 찝찝하다고 생각되시면, 몽골 여행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몽골을 여행할 가치가 있을까요? 저는 몽골이 너무 좋아서 한 달 동안 여행했습니다. 원래 계획은 10일 정도 여행하는 것이었지만, 몽골에 가보시면 후회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2)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려면 몽골 국경 검문소 앞, 컨테이너 사무실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러시아 국경을 넘고, 몽골 국경에 도착해서, 몽골에 진입하기 전에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곳이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려면 반드시 이곳에서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울란바토르나 다르항 같은 도시에서 자동차 보험 가입하는 곳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크게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이미 말씀드렸지만, 한국인이 몽골에서 자동차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3) 러시아-몽골 국경 검문소에서 자동차 내부에 있는 모든 짐을 검사합니다.
러시아와 몽골 국경 검문소에서 자동차 내부에 있는 모든 짐을 차 밖으로 내려 검사하기 때문에 짐을 내리기 쉽고 편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짐 검사 시간이 많이 걸릴 것입니다.
4) 캬흐타 주유소에서 기름을 많이 채우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
몽골 기름값이 한국보다 저렴하지만, 러시아 기름값이 상대적으로 훨씬 더 저렴합니다. 따라서 러시아 국경을 넘기 바로 전 도시 캬흐타에서 기름을 모두 채우고 국경을 통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국경에서 핸드폰 사진을 찍으면 안 됩니다.
국경에서 사진 촬영은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6) 국경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이 안 될 수 있습니다.
러시아 국경 군인, 경찰, 세관 직원들 중에서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인원은 제한적입니다. 번역기를 사용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몽골 국경에 있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이 잘 터지면 번역기를 사용에 문제가 없지만, 인터넷이 잘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 번역기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일반적인 국경 통과 시간은 평균 2~3시간 사이입니다.
제가 여행을 하면서 자동차로 많은 국경을 통과해 봤는데, 캬흐타 국경의 검문 강도는 보통입니다. 일반적으로 평균 2~3시간 정도면 국경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만약 3시간 이상 소요되었다면, 뭔가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러시아-몽골 국경 정보
국경에 도착하면 자동차들이 줄을 지어 대기하고 있는데, 트럭이 줄 서 있는 곳으로 가지 말고 승용차들이 줄을 서 있는 곳으로 가서 대기하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앞에 있는 차량이 하는 데로 똑같이 따라 하면 됩니다. 대략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러시아 국경 검문소에서 차량의 내부와 외부, 짐 검사를 받고, 출국 심사를 거쳐서 러시아 국경을 나갑니다. 그리고 몽골 입국 심사를 거쳐서 차량의 내부와 외부, 짐 검사를 마치면 몽골로 입국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당황할 수 있는데, 앞의 차량의 사람들이 하는 것을 보고 똑같이 따라 하면 됩니다. 그리고 러시아말로 '까레이'라고 말하면, 한국사람인지 알고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고 몽골 국경 검문소에서 몽골 돈 2000 투그릭을 내야 하는데, 몽골돈이 없으면 러시아 루블로 내시면 됩니다. 이 돈을 왜 내야 하는지 모르겠지만, 자동차로 국경을 통과하는 운전자들이 모두 돈을 지불하는 것으로 보아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인 것 같습니다.
혹시 모를 비상 상황에 대비하여 러시아 이르쿠츠크 대한민국 영사관 정보, 몽골 울란바토르 대사관 정보 등을 카카오톡으로 저장해 두시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출입국 심사가 까다로울 수 있는 점 미리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외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란우데 한국 신용카드 가능한 숙소 찾는 방법 (2) | 2025.07.29 |
---|---|
동해항에서 블라디보스토크까지 크루즈 이용후기 (3) | 2025.07.28 |
러시아에서 세차하는 방법 (4) | 2025.07.26 |
하바롭스크에서 치타까지 필요한 자동차 여행 정보 (3) | 2025.07.24 |
내차 타고 유럽 여행 가는 방법 (3) | 2025.07.20 |